목차
증여세 면제 한도액 세율 신고기간 모의계산
세금 문제는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하게 관계하고 있는데요. 증여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증여세를 얼마를 낼 것인가 가장 고민입니다. 아는 만큼 절세를 할 수 있는데요. 증여세 신고기간, 증여세율, 증여세 면제 한도액 궁금 사항 아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흔히 증여세, 상속세에 구분이 어려워 하신 분들이 있는데요. 증여는 살아 생전에 물려주는 것이며, 상속은 죽은 후 직계손이나 지정 상속자에 물려주는 것입니다. 무상으로 재산을 받기 때문에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 증여세란 무엇인가?
재산을 무상으로 양도받은 자는 취득한 재산에 대한 납부해야 할 세금입니다. 증여를 받은 금액에 따라 증여세율이 정해져 있으며 시간 안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가산세까지 부과되기 때문에 본인이 내야 할 세금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계셔야 금전적 피해가 없습니다.
- 증여세율
1억원 이하 10% 누진공제 없음
5억 원 이하 20% 누진공제 1천만 원
10억 이하 30% 누진공제 6천만 원
30억 이하 40% 누진공제 1억 6천만 원
30억 초과 50% 누진공제 4억 6천만 원
이렇게 증여세율을 보고도 잘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15억 정도를 증여를 받았다면 증여세율 30억 이하 40% 적용을 받게 되며 누진공제 1억 6천만 원을 차감해주면 됩니다.
증여세 신고기간
위에서 언급한 것 같이 증여세 신고기간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증여를 받은 달 기준으로 3개월 이내에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가산세도 만만치 않는데요. 신고를 하지 않고 지나쳤다면 세액의 20% 가산세 부과됩니다. 그리고 신고를 했어도 납부를 하지 않는 경우 1억 원 당 0.025%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
증여를 한다고 해도 무조건 세금이 부과되는 것이 아닙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있는데요. 조건에 포함이 된다면 증여세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증여자가 직계존속이며 수증자가 직계비속인 경우 성년은 5천만 원, 미성년인 경우 2천만 원
- 증여자가 직계비속이며 수증자가 직계존속인 경우 5천만 원
- 배우자는 6억 원
- 기타 친속의 경우 1천만 원
관계에 따라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여 금액이 한도액 이하가 된다면 증여제를 면제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 정확한 금액을 산출하고 싶다면 증여세 계산기를 활용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모의 계산 가능한 홈페이지는 국세청 홈택스입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홈페이지를 보시면 아래 자주 찾는 메뉴나, 우측 세금 종류별 서비스에 세금 모의계산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곳을 클릭하세요.
모의계산도 종류별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을 해보기 위해서 증여세 자동계산을 선택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우선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증여세 자동계산
증여세 기본사항 입력 -> 증여재산 구분 및 종류 선택 -> 증여재산 평가 -> 입력 내용 확인 -> 세액 확인
차례대로 안내에 따라 입력하시면 금액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세금 관련해서 요즘 증여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증여세율, 증여신고기한, 증여세 면제 한도액, 증여세 계산기 정보 도움이 되셨나요? 원했던 내용을 알고 가셨으면 합니다.
댓글